대형화가 문제를 더 키울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형화가 살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대형화가 살길은 아닙니다.
소비자들은 요구사항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구사항은 다양합니다.
항상 요구하는 것, 더 큰 것을 요구하는 것,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지나치게 많은 것에서 선택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그 결과 자기의 제품도 선택하지 못해서 안달합니다.
이러한 욕구에서 대형 매장이 생기는 것인데, 대형 매장, 매출이 더 높은 것이 아닌 것으로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형화는 건물의 대형화도 있지만 작은 매장도 제품이 넘치면 대형화 아닌 대형화를 추구하는 과정입니다.
아이들이 장난감을 원할 때 대부분 부모는 작은 매장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선택의 폭이 넓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하지만 막상 부모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무엇을 선택할 수 없을 때 장난감이 많은 매장을 찾는다고 나옵니다.
이런 경우를 대상으로 대형 매장들이 더 생기는 것입니다.
요즘 대형화의 실패의 단면을 어린이 장난감을 파는 매장들을 보면 대형 매장의 단점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 매장이 무덤으로 변하는 경우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대형 음식점의 경우도 생존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다반사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의 한정식 전문점인 자연별곡이나 다른 매장들도 대형 매장을 철수하거나 축소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이유는 대형화가 오히려 사업의 걸림돌이 된 경우입니다.
미국의 대형화 매장에 가보면 매장의 차별화가 무엇인지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너무도 많은 물건으로 소비자들이 물건을 찾는데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형 매장이 소비자를 위하여 더 좋은 여건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작지만 전문성을 가진 매장들은 오히려 이런 부분에서 차별화 전략으로 가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보면 대형화가 성공한 사례도 있습니다.
하남시에 있는 모 대형마트 공간입니다.
다양한 문화공간과 더불어 쇼핑도 하나의 문화로 정착시킨 사례입니다.
하지만 실패한 사례도 많습니다.
하나의 대형화가 성공했다고 해서 전부가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2024.12.02 - [현장에서 배우는 사업 실전] - 블로그 사업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얼굴 인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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