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전략이다.
제품을 제작하는 원가를 비롯하여 관리비용, 투자자금, 기대수익을 위해 들어가는 지속적 투입자금, 유사제품에 대한 가격 분석 등, 합리적 가격으로 수익구조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판매전략이다.
판매전략은 첫째는 고객에게 상품을 구입함으로 받는 혜택을 밝히는 것이다.
둘째는 상품의 독특함을 가져야 한다. 항상 고객이 어떠한 제품의 스탠스를 원하는지 읽어야 한다.
셋째는 논리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살 빠지는 약을 팔 때 1일 먹으면 몇 킬로그램 빠진다고 하는 것보다 1일 먹으면 엉덩이 부분이 정확히 몇 킬로그램 빠진다고 하는 구체성이 중요하다.
또 체중의 감소보다 “지방 제거에 좋다.”라는 식으로 하여야 한다.
넷째는 명확한 증거를 대라는 것이다.
도미노 피자는 “30분 안에 도착하지 않으면 돈을 받지 않는다.”라는 논리로 엄청난 기업이 된 것을 알고 있는가?
다섯째는 짧고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하라.
다시 말하면 회사 이름이나 브랜드 이름을 간결하게 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는 두리뭉실한 광고전략을 통합하고 광고에 돈을 투자하지 마라.
일곱째는 강력하게 영업하고 고객에게 어필하라.
그 강력함으로 인하여 고객은 당신의 기업을 선호하게 될 것이다.
고객전략이다.
대부분의 사업하는 사람들은 사업을 시작하면서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을 세운다.
이 전략은 초보 사업가의 역할이다.
전문사업가는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미 고객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창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고객전략이 모든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이다.
전술의 실패는 용서하여도 전략의 실패는 용서할 수 없다는 맥아더 장군의 말에서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 전에 고객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무시하지 말고 세워보는 것이 좋다.
전략을 세우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왜(?)라는 질문을 하면서 시스템을 만든다면 최상의 비즈니스로 가는 첨병이 될 것이다.
2024.10.16 - [최웅섭 GB MBA 강의 모음] - 블로그 제품 디자인과 기능의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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