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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무엇 때문에 사업은 힘든가?

블로그 사업에서 사장의 역할

by 불의 나라 회장 2025. 4. 26.

사업에서 사장의 역할

목차

  1. 사장은 단지 운영자가 아니라 방향 설정자다
  2. 전략보다 중요한 건 ‘철학’이다
  3. 조직 문화는 사장의 말이 아니라 행동에서 시작된다
  4. 숫자에 강해야 하지만 사람에도 민감해야 한다
  5. 위기 앞에서 사장은 조직의 마지막 방패다
  6. 직원보다 먼저 깨어 있어야 할 사람
  7. 사장의 그릇이 곧 사업의 크기가 된다


1. 사장은 단지 운영자가 아니라 방향 설정자다

사장은 모든 결정을 책임지는 사람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역할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방향 설정자다.
제품을 어떻게 만들고, 누구에게 팔고, 어떤 가치를 줄지를
결정하고 설득하는 사람이 바로 사장이다.
하루하루의 운영보다 더 근본적인 질문인
‘왜 이 사업을 하는가’를 끊임없이 점검하고 이끄는 존재다.
사장이 방향을 잃으면, 조직 전체가 흔들린다.


2. 전략보다 중요한 건 ‘철학’이다

모든 사업은 비슷한 전략을 갖는다.
하지만 어떤 사장은 살아남고,
어떤 사장은 사라진다.
그 차이는 결국 철학의 유무에 있다.
사장이 어떤 신념을 갖고 있는지,
그 철학이 조직의 모든 선택과 운영 방식에 어떻게 녹아 있는지가
사업의 깊이와 지속가능성을 결정한다.
전략은 모방할 수 있지만, 철학은 흉내 낼 수 없다.


3. 조직 문화는 사장의 말이 아니라 행동에서 시작된다

“우리 회사는 수평적이에요”라는 말보다
사장이 회의에서 어떤 태도로 사람을 대하는지가
조직 문화를 만든다.
사장의 한마디, 표정 하나가
조직 전체 분위기를 좌우하고,
직원들의 자율성, 창의성, 충성도를 결정짓는다.
문화는 선언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행동과 선택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4. 숫자에 강해야 하지만 사람에도 민감해야 한다

사업에서 숫자는 생존이다.
매출, 이익, 원가, 인건비, 회전율…
이 모든 걸 정확히 알고 다뤄야 한다.
그러나 사장이 사람을 보지 못하면
숫자는 곧 의미를 잃는다.
숫자 뒤에 숨은 감정, 분위기, 피로감, 갈등의 신호를
읽고 다룰 줄 아는 민감함
이 진짜 리더십이다.
숫자는 분석하면 되지만, 사람은 이해해야만 움직인다.


5. 위기 앞에서 사장은 조직의 마지막 방패다

문제가 생기고, 상황이 꼬이고,
고객의 불만이 쏟아질 때
직원은 사장을 먼저 본다.
사장은 무너지지 말아야 할 마지막 사람이다.
혼자 두려워도 겉으로는 방향을 보여줘야 하고,
다급해도 조직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사장은 위기 속에서 평정심을 유지하고
가장 냉정하게 판단하는 존재다.


6. 직원보다 먼저 깨어 있어야 할 사람

모든 구성원이 잠든 시간,
모든 직원이 불만을 쏟아내는 순간,
가장 먼저 깨어 있어야 할 사람은 사장이다.
사장은 늘 한 발 먼저 고민하고,
한 걸음 더 멀리 바라봐야 한다.
그래야 모두가 지치지 않고 함께 갈 수 있다.
사업의 성패는 대체로,
사장이 언제까지 버틸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7. 사장의 그릇이 곧 사업의 크기가 된다

사업은 결국 사람의 일이다.
그 사람의 생각, 습관, 태도, 품격이
고스란히 사업에 반영된다.
사장이 얼마나 배우고, 어떻게 성장하고,
어떤 책임을 질 수 있는가에 따라
사업이 갈 수 있는 높이와 깊이가 달라진다.
사장의 그릇만큼 사업은 자란다.
그러므로 사장의 가장 중요한 일은
자신을 먼저 단련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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