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에 집중하라.
사업 초창기에, 상품종류가 다양해야 한다는 생각이 컸다.
이것이 안되면 저것은 되겠지 하는 생각 때문이었고, 상품이 다양해야 만나는 사람도 많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방법이 나를 더 힘들게 했고, 전문성도 떨어지 게 만들었다.
항상 많은 것을 가지고 다니는 초보자는 전문성이 떨어지고, 구매자와의 상담에서 자신감을 가지지 못한다.
아니 오히려 괜한 여유가 있었다.
나 역시 그랬다. ‘이 구매자한테 이 물건 못 팔면 다른 물건 소개해야지.
이 구매자한테 못 팔면 다른 구매자한테 가서 팔 만한 다른 상품들이 얼마든지 있어.’라는 말도 안 되는 자존심을 가지고 있었다.
비즈니스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곤 했지만, 매출이 발생하지 않자 노선을 바꾸기 시작했다.
사람이 비즈니스를 해준다는 진리를 깨닫고 나서였다.
그동안 취급한 170여 가지 품목을 모두 접고 오로지 LED 디스플레이 전광판에만 집중했다.
결과는 바로 성공으로 이어졌다.
다지망양(多支亡羊), 큰길에는 갈림길이 많아서 양을 잃어버리고, 배우는 이는 방법이 많아서 삶을 잃어버린다
.열자의 설부편에 나오는 말이다.
다양한 방면에서 소질을 가지는 것도 좋지만, 이것저것 하다 보면 모두 어중간하게 갈 뿐이다.
하나의 상품에 집중하여 판매를 완성시키는 것이 성취도도 크다.
2024.10.30 - [모두가 원하는 성공 이야기] - 블로그 성공의 심리적 보에 대하여
'Online Business Top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1- 번아웃(Burnout), 그게 뭔데? (1) | 2024.11.14 |
---|---|
블로그 수질 분석가 Water Quality Analysts (3) | 2024.11.14 |
블로그 자기 훈련 Self-discipline (4) | 2024.11.13 |
블로그 문제 해결 Problem-solving (1) | 2024.11.12 |
블로그 풍력 발전 기술자 Win Turbine Technicians (5) | 2024.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