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를 만들어라.
위기가 발생하면 모두가 혼란스럽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하여 의견이 다양하고 서로의 주장이 앞서기 때문에 상황 해결이 더 늦어지는 수가 다반사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위기를 가상하여 스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위기가 예상했던 대로 발생하고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스토리를 만들어 놓으면 적응하기가 쉽고 어려운 일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나는 사업의 현장에서 위가 발생할 때 나에게 다가오는 위기는 계약에 따른 문제나 공사 중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처음에는 시나리오가 없어서 당황하고 두려워했지만, 이제는 그런 문제에 직면했을 때 노하우가 있어 당황하지 않습니다.
개인이든 단체이든 위기가 발생하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어서 대처할 방법을 만들어 놓으면 조기에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위기관리 시나리오를 만들 때 아주 구체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육하원칙에 준하여 만들면 더 좋습니다.
혼자서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도 있을 수 있지만, 단체의 여러 사람의 의견과 현장의 사람들의 의견을 청취해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2024.10.06 - [Happy 365일 어때요?] - 역지사지(易地思之)
'하버드식 비즈니스 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당신이 생산하는 제품은 어디에 속하여 있습니까? (0) | 2024.10.10 |
---|---|
블로그 시장 조사 (2) | 2024.10.09 |
블로그 책임감의 크기가 무대의 크기를 결정한다. (1) | 2024.10.07 |
블로그 불확실할 때가 진짜의 기회이다. (0) | 2024.10.07 |
블로그 겨울을 미리 준비하라. (1) | 2024.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