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생존이 먼저다.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성이 특징인 5세대 이동통신(5G)과 폴더블(접히는)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는 모바일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는 변화와 접히는 폰은 오래전부터 경험했습니다.
결국 사업자들은 제품·서비스 완성도를 기본으로 하되 다양한 사업자와 손을 잡는 방식으로 돌파구 찾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OTT(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 넷플릭스도 TV의 명가 삼성전자·LG전자와 손잡고, 세계 곳곳에서 콘텐츠 사업자들과 연결고리를 맺고 있습니다.
대동소이한 변화 속에선 차별화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셀링 포인트가 될 것이란 판단 때문이다.
수년 전부터 핫 트렌드가 된 인공지능 산업과 블록체인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공지능은 인터넷 검색에 이어 소비 활동의 '퍼스트 콘택트'(First Contact·제일접촉)를 가져갈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소비자들이 아이 기저귀를 살 때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게 아니라 인공지능에게 물어볼 것이란 얘기입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현재까지 생태계가 완전히 구축되지 않은 블루오션입니다.
그러니 불필요한 경쟁보다는 다양한 사업자들이 협력해 생태계를 먼저 키우면서 혁신적 서비스를 구현하려는 움직임이 대세입니다.
국내만 보더라도 삼성전자, SK텔레콤, KT, 네이버, 카카오 등 대표적 인공지능 기업들은 자사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 도구를 외부에 개방하고 있습니다.
2024.12.18 - [내 몸 활용 가이드북] - 블로그 1. 내 몸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기본적인 신체 구조
'자영업과 소상공인 실전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나의 브랜드(Brand)를 런칭(lunching) 하십시오. (1) | 2025.01.08 |
---|---|
블로그 나만의 플랫폼(platform)을 만들어라. (1) | 2025.01.07 |
블로그 전략을 세우고 디자인 하십시오. (0) | 2025.01.04 |
블로그 마케팅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0) | 2025.01.03 |
블로그 사업초보자는 마케팅에 관심이 없습니다? (1) | 2025.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