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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무엇 때문에 사업은 힘든가?

블로그 사업에서 집요함이란 무엇인가?

by 불의 나라 회장 2025. 3. 15.

사업에서 집요함이란 무엇인가?

성공하는 사업가와 실패하는 사업가의 가장 큰 차이는 실력도, 운도 아닌 집요함이다.

집요함은 흔히 말하는 끈기와는 조금 다르다. 끈기는 단지 버티는 힘이지만, 집요함은 더 공격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힘이다.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고민하고, 치밀하게 분석하며, 완벽에 가까워질 때까지 준비를 거듭하는 것이 바로 집요함이다. 성공한 기업가들은 한밤중에도 책상 위를 떠나지 못하고, 수백 번 같은 자료를 다시 펼쳐본다. 이유는 간단하다. 집요함은 완벽을 향한 끈기 있는 노력의 또 다른 이름이기 때문이다.

 

마치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발명하기 위해 수천 번의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고 집요하게 실험을 반복했던 것처럼, 당신이 하는 사업 또한 처음부터 끝까지 집요함을 가지고 준비해야 한다. 철저한 시장 분석, 고객의 요구사항 파악, 경쟁자의 움직임까지 사소한 요소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고 집요하게 준비할 때 사업의 성공 확률은 높아진다.


집요하게 고객을 모아라

사업은 고객을 만나는 순간부터 진정한 경쟁이 시작된다. 고객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기다리거나 운에 맡겨서는 안 된다.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집요하게 찾아가야 한다. 고객과의 첫 만남에서부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관계를 지속하고 유지할 때 비로소 고객은 당신의 진심과 열정을 느낀다.

흔히 고객이 거절하거나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사업가들은 쉽게 포기해 버린다. 하지만 진정으로 집요한 사업가는 고객이 'No'라고 말했을 때부터 진짜 대화가 시작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객의 거절 뒤에 숨어있는 진짜 니즈를 끈질기게 탐색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끝까지 찾아내는 집요함이 결국 고객의 마음을 열고 충성도를 높인다.

 

한 번에 이루어지는 성공적인 거래는 거의 없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거절당한 그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연락하는 집요한 용기다. 집요함은 결국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열쇠다.

 


자신을 알리는 일, 집요함이 답이다

사업가의 삶에서 자기 자신은 상품이다. 자신을 알리는 일이 어려운 이유는 끈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좋은 아이디어나 탁월한 제품이 있어도 세상은 쉽게 알아주지 않는다. 세상은 당신이 누구인지,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알기 원한다. 이를 알리는 일은 단 한 번으로 충분하지 않다. 반복하고 또 반복하며, 지칠 때까지 자신을 홍보하는 집요한 열정이 필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때로는 '지나칠 정도'로 자신을 알린다. 그들이 가진 열정과 집요함이 시장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사람들의 마음에 자신을 각인시킨다. 남들이 당신을 과하게 느낄 정도로 자신을 표현하고, 보여주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당신의 집요한 열정과 노력을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자신을 세상에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그 끈질긴 열정만큼 효과적인 홍보 수단은 없다.